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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효율이 높은 최신 가전제품을 사면 최대 30만 원까지 구매비용을 환급해 주는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낡은 에어컨, 냉·온수기, 밥솥 등을 새 것으로 바꾸면서 '할인'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전력공사의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원사업 대상자는?
한전의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에너지효율이 높은 가전제품 구매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된 복지 제도입니다. 한전에서 정한 가전제품을 살 때 구매비용의 최대 20%(가구당 30만 원 한도)까지 환급해 줍니다.
환급비율이 대가족·출산가정·다자녀가정(3자녀 이상)은 10%, 장애인·유공자·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사회복지시설·생명유지장치 가구는 20%입니다.
생명유지장치 가구는 생명유지를 위한 필수기기로 인해 불가피하게 전력사용이 많은 가정을 말합니다. 대상자 여부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대상자 확인
지원 품목은?
지원 품목은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TV, 제습기, 의료건조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1등급이어야 합니다. 에어컨(벽걸이·시스템에어컨 제외), 유선 진공청소기는 3등급까지, 일반 세탁기는 2등급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급과 함께 등급의 적용기준시행일도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 전 기준으로 책정된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냉장고 2021년 10월 1일, 김치냉장고 2017년 7월 1일, 에어컨 2021년 10월 1일, 세탁기 2022년 11월 1일 등입니다. 다른 제품에 대한 내용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https://en-ter.co.kr/support/info/info01/info.do)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이 적힌 라벨은 제품의 왼쪽 상단이나 뒷편 등에 붙어 있습니다.
한전 홈페이지 캡처 참고로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적합한 제품인지 검색이 가능하지만, 예외인 경우도 있어 직접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은 해당 연도에 구매한 것만 지원됩니다. 가령 올해는 2023년 1월 1일 이후에 구매한 제품이 대상입니다.
더불어 사용료를 매달 내는 렌탈 기기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가전제품을 세트로 구매했을 때는 지원대상 품목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지원대상 품목에 대한 거래내역서나 영수증을 별도로 챙겨야 합니다.
신청 방법은?
신청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손쉽게 가능합니다.
필요 서류는 신분증, 제품 라벨, 제조번호 라벨, 거래내역서(구매내역서), 구매 영수증입니다. 온라인 신청서의 '제품 정보'란에 사진을 찍어 업로드하면 됩니다.
가구원이 대신 신청할 때는 주민등록등본도 있어야 합니다.
사진이 흐리거나 추가 서류가 필요할 때는 본인 휴대전화로 '보완 요청 문자'가 옵니다. 보완 요청 사유를 확인한 뒤 2주 내 자료를 다시 업로드해야 합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예산 소진 때까지 진행됩니다. 이에 지원 대상가구 중 올해 가전제품을 새로 구입할 가구는 조금 앞당겨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6월 말 기준으로 잔여 예산은 10~50% 정도 남아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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