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만 되면 걱정되는 전기세. 난방비 폭탄이 끝났다고 안심했더니 이제는 전기세가 걱정입니다. 오늘은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서 캐시백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한전 에너지캐시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이란?
2022년부터 각 가정의 전기 사용료 절감, 전기세 부담 완화를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캐시백을 신청한 주택용 전기 소비자가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혜택은?
지난 2개년 같은 달 평균 전기사용량에서 얼마나 줄었는지가 기준입니다.
3% 이상 절감률을 기록하고, 같은 지역 참여자의 평균 절감률보다 높을 경우 kWh당 30원의 기본 캐시백이 주어집니다.
올해부터는 '차등 캐시백'도 추가됐습니다. 과거 2개년 평균보다 5% 이상 절감하면 구간별로 kWh당 최대 70원까지 추가로 캐시백 됩니다.
절감률이 5~10% 미만이면 30원, 10~20%는 50원, 20~30%는 70원입니다. 내년 1월부터는 단가가 바뀔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차등 캐시백까지 더해 최대 kWh당 100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최대 절감률 한도는 30%까지입니다. 그 이상 절감하더라도 캐시백 금액은 늘지 않습니다.
올해는 7월 전기사용 절감분부터 캐시백이 주어집니다.
혜택 대상자
일반주택이나 공동주택(아파트) 등에 사는 세대면 한전 에너지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지에 실제 거주하는 주민등록상 구성원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1년 전 같은 기간에 사용전력량이 없거나 한전의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객 등은 제외됩니다. 이사를 한 경우에는 이사한 집의 기존 거주자의 전력사용량이 기준이 됩니다.
온라인 신청하기
신청은 간단합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추가 서류 제출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전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를 찾는 게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검색을 하더라도 공식 홈페이지가 맨 위에 노출되지 않기도 합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
앱 '한전:ON'에 접속하거나 한전 고객센터(123)를 통해서도 온라인 가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전은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세대를 위해 방문 신청(한전사업소)도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신청 기간
이번 달 7일부터 신청을 받았으며, 오는 8월 31일까지 신청을 완료한 세대는 7월분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절감량은 신청한 달부터 산정됩니다.
캐시백 지급 방법(현금x)
기존에는 반기마다 캐시백을 산정해, 그 금액만큼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매달 캐시백을 책정해 익월 전기요금에 반영(차감)합니다.
올해부터 현금으로는 받을 수 없습니다. 기존에는 현금수령을 비롯해 기부도 가능했지만 계좌 등록, 개인정보 입력 등 과정이 복잡해 배제됐습니다.
'정부 지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하고 상품권 챙기자(스포츠활동 인센티브, 국민체력100) (0) 2023.07.26 부산 동백패스 사용·신청 방법(부산은행 하나카드 동백전 환급) (0) 2023.07.20 "최대 160만 원"소상공인 에어컨 교체 지원금(대상자, 신청 방법) (0) 2023.07.18 저축액의 2배! 부산청년 기쁨두배통장 대상자 확인하기(신청기간·방법) (0) 2023.07.11 최신 가전 사면 10% 환급?!(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1) 2023.06.21